2007년 10월 2일 화요일

일반 번호가 DB에 등록되는 문제에 관하여

스패머가 아닌 일반인의 번호가 DB에 등록되더라도, 이로인해 일반인이 피해를 볼 가능성은 확율적으로 매우 낮습니다.

DB에 스팸 조회를 위해 등록된 일반인(A)이 다른 사람(B)에게 전화를 걸어서 스패머로 오해 받기 위해서는 다음의 조건을 모두 충족시켜야 합니다.


  1. B의 핸드폰에 A의 전화번호가 저장되어 있지 않다.
  2. A가 B의 핸드폰에 전화를 걸어서 B가 받지 않고, A의 번호가 부재중 번호로 남는다.
  3. B가 이곳 DB 사이트를 알고 있고 검색한다.
  4. 이미 A 번호를 검색한 사람이 2명 이상이다.

DB에 번호가 등록되어 있다고 해도 서로 번호를 저장해놓는 지인들간의 통화에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A가 불특정 다수에게 전화를 걸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쨋든 스패머로 오인받는 것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스패머는 빠른 주기로 전화번호를 변경하므로 DB에 등록된 번호도 한시적으로 유용할 뿐입니다. DB에 저장된 번호는 상당한 시간이 지나도 검색하는 사람이 없을 경우 자동 삭제됩니다.

댓글 8개:

익명 :

몇년동안 내 명의로 떳떳하게 잘 사용하던 내 핸드폰 번호가 주위의 친한사람들로부터 이런 소리를 들었어요.
"야! 혹시 너꺼도 대포폰이냐?" "너! 사기칠때 사용하는 핸드폰아녀?"
저는 뭔소리인가 황당했죠? 이게 도대체 뭔말이래? 알고보니 네이버 뉴스에 대문짝만하게 기사가 떴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이 사이트를 알게됐는데.. 국번호가 제가 사용하는 국번호라는것이죠.
저 솔직히 핸드폰 요금 줄여보려고 몇년전에 후불에서 선불로 바꿔서 사용했습니다.
제 명의로 떳떳하게 남한테 죄진것도 없구요. 그리고 제가 알기로는 국내 이동통신사들 선불폰 가입자가 200만명에 가까운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극히 일부 사용자들때문에 왜 그 많은 선량한 사람들이 하루아침에 범죄자 취급이 되어야 하는거죠?
문제는 이 사이트에 공개된 전 이통사들 선불폰의 국번이 공개됐다는것이죠.
선불폰 사용자들 국번이 공개되었을때 그 많은 사람들이 이 사이트 운영자인 오기태씨인가요? 암튼 당신을 원망하면 어쩔겁니까? 그리고 어떤글을 보니 선량한 사람들이 이해해줄것이다라고 하는데...
아니 DB를 만들라면 전체 전화번호 검색만 해서 알수 있도록 할것이지.
대놓고 국번호를 공개해서 하루아침에 주위사람들 그것도 친한사람들 몇년동안 거래해오던 거래처 사람들까지 이상한 눈초리를 받게 하냐구요. 정말 화가나고 기분나쁘고 원망스럽더군요. 정말 어이가 없구요.
스팸전화번호 때린넘들 전화번호 전체를 DB화 하세요.
왜 이유없이 국번호를 공개해서리 그 국번호에 사용중인 200만명에 가까운 선량한 사람들이 하루아침에 범죄자취급이 되어야 하는것이냐구요.
제 주위에 몇몇분들도 선불폰 쓰고 있습니다. 나이 많으신분도 계시고 학생도 있고 제 부모님도 제 명의로 해 드렸구요.
요즘 선불폰 가입도 후불폰 가입하고 똑같습니다. 신분증 다 제시해야 하구요.
이런점 생각하시고 국번호 공개한겁니까?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고 국번호 공개 재고해주세요. 스팸전화번호만을 신고받아서 DB화 만들란 말입니다.

익명 :

억울하신건 알겠는데요 여기다 하소연 하실 일은 아닌 것 같은데... 물론 모든 선불폰이 문제는 아닌데 선불폰 전체를 매도하는건 문제가 있죠 더구나 국번 만으로.. 하지만 이 분이 그걸 주도하신건 아닌거죠

익명 :

이런 디비 사이트를 만들어주신 분께 감사드립니다. 전 사업상 오전에 주로 자는편인데...오전에 원링 스팸오면 정말 미치기 일보직전입니다.거래처 전화인지 몰라서 자는중에 받다가 끊어지면 바로 연결해보거든요.그럼 어김없이 그런 스팸전화죠.이런 전화 거는 작자들에게 법의 엄중함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아직까지 제도 미비로 너무 피해를 당하고 있네요

익명 :

제 번호가 여럿 검색한 스팸으로 나왔네요;;;
뭐 시간이 지나가면 삭제 되겠지요;;

금검 :

아.. 이 블러그. 정말 대단한 한걸음입니다.

익명 :

정말..인터넷기사덕분에 너무나 유용한 블러그를 알게되었네요..감사감사~
어찌나 부재중 전화가 많이 와대는지..부재중만을 보고..걸어보는경우도 그동안 많았답니다.
근데요..
대부분 대출쪽..그런곳 같은데..어차피 전화해보면 기계음성 나오구..그래서 바루 끊어버리는데..그들은 왜 굳이 그런일을 벌릴까요..?
우린 바로 끊더라도 전화요금이 청구는 상황이 발생되서..아주 기분이 나쁘지만..전화요금 올라가서 좋은곳은...통신사 아닌가요..?스팸으로 전화돌렸던 대출스팸사들은 좋을게 하나두 없을것 같은데..
왜 이런일들을 계속 해대는건지..
궁금해지네요...^^;;

익명 :

선불폰 국번 공개했으면 좋겠는데.

하지만 네이버에 '선불폰 식별' 이라고 검색하면 잔뜩 나옵니다.

이통사 직원이 아주 자세하게 적어놓은 글도 있구요.

익명 :

선불폰 국번이 중요한가요? 번호이동으로 선불폰 이용하는데...